안녕하세요 네모입니다
글을 쓰고 있는 오늘 2021년 9월30일 오전 11시
NC소프트에서 리니지w에 대한 2차 쇼케이스를 진행하였습니다
쇼케이스는 김택진 대표가 아닌 리니지w 그룹장(이성구)에 의해서 진행이 되었고
이전에 받았던 질문에 대한 응답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인트로부터 엔딩까지 26분에 달하는 내용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몇 가지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1. 유저가 처음부터 서버에서 다른 국가의 유저를 만날 수 있는지?
국가전은 어떻게 진행되나?
리니지w는 국가간에 서버가 나누어져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서버는 국가간 통합이고 혈맹도 다국적으로 가입이 가능하지만
유저들이 보통은 자국민들끼리 연합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국가 대항전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2. 글로벌 원빌드라면 단일 서버를 말하는지?
국가간의 시차를 생각해서 1권역 2권역으로 나누어서 서비스 제공 예정이라고 하며
여기서 1권역은 한국 대만 일본 대부분의 동남아시아국가와 러시아 아랍국가이며
2권역은 유럽과 북중미, 남미등 포함이라고 합니다
추가로 3권역이 추가 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서버는 월드를 기반으로 월드 내에 12개의 서버가 존재하며
캐릭터 생성도 월드 통합입니다
즉 데포로쥬1서버에서 "빛" 이라는 캐릭터를 생성하면
1 ~ 12번 서버에서는 "빛" 이라는 캐릭터를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초기의 클래스는 군주,요정,기사,마법사로 그 다음은 다크엘프가 예상됩니다.
3. 변신/마법인형 시스템과 BM은 존재하는지?
변신과 마법인형 뽑기에 대해서 많이 궁금하실텐데
일단 전작과 유사한 형태로 BM이 제공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만 기존과 다르게 게임플레이 과정속에서 획득 할 수 있는 루트를 많이 늘렸다고 하며
예로 몬스터 도감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변신 마법인형 카드를 획득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출시를 해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부분인데
개인적으로 뽑기 확률이... 안드로메다 급이지 않을까...
4. 출시 시기에 변신/마법인형 외에 어떤 BM들이 존재하는지?
룸티스나 스냅퍼도 등장하는지?
현재 변신, 마법인형을 제외한 다른 메인 BM은 전혀 기획을 하고 있지 않다고 하며
액세서리는 유저가 언젠가 꼭이라는 목표를 가지게 만드는 그런 영역으로 남겨 놓겠다고 합니다
과거 리니지에서 어렵게 획득했던 이반과 변반과 같은 보스 쟁탈전으로
얻어야 하는 액세서리를 남기고 액세서리 BM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출시 시기에 라는 말이 좀 걸리기는 합니다
5. 아인하사드의 축복 시스템이나
용옥과 같은 월정액 상품이 존재하는지?
이 부분을 가장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결론은 아인하사드와 용옥같은 월정액 시스템은 없다고 합니다
NC에서 말하길 아인하사드와 용옥시스템은
무분별한 작업장의 난입을 견제하기 위한 목적이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라이트 유저들이 게임내에서 역차별 받은 것도 사실이라고 하였습니다.
물론 지난번에 출시된 블소2처럼 말장난을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다분하지만
이번에는 서버 종료시점까지 아인하사드와 축복과 유사한 시스템
또는
이에 준하는 어떠한 콘텐츠도 내놓지 않을 것을 약속했습니다
이렇게 확고하게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블소2와 같이 할 수는 없을 것이라는
의견들도 많습니다
아인하사드와 용옥은 엔씨의 매출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시스템인데
어떤 다른 BM으로 아인하사드를 대체할지 주목되는 부분입니다.
6. 기존 리니지 시리즈에 있었던 문양, 수호성, 정력각인
같은 시스템들을 W에서도 차용할 계획이 있는지?
문양과 수호성, 정령각인도 돈이 상당히 많이 들어가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문양사건이라고 해서 NC는 많은 유저들에게 비난을 받기도 했습니다.
2021.03.31 - [IT/게임이야기] - 리니지m 문양? 롤백?! 보상이... 이건 좀 아닌듯
그래서 이런 시스템은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그것도 리니지 서비스를 종료할 때까지"
7. 거래방식은 거래소를 이용하는지?
리니지W에서도 개인거래는 존재하지 않는가?
리니지m이 처음 론칭 했을 때 사람들이 열광했던 이유 중 하나가
개인거래라는 시스템이었습니다.
그러나 출시한 지 4년이 넘도록 개인거래를 출시하지 않았는데
리니지W에서는 론칭과 동시에 개인거래와 거래소 방식을 모두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수수료의 경우 아무리 높은 고가치 아이템을 교환 하더라도
수수료 때문에 망설여지는 일이 없도록 부담을 대폭 낮췄다고 하는데요
유저들이 수수료가 거의 없는 수준인데? 라고 느낄 정도라고 합니다.
다만 개인거래의 경우 가치가 높은 아이템을 위주로 지원을 하고
나머지 아이템들은 거래소를 통해 자유롭게 거래하는 방식으로 서비스한다고 합니다.
저는 여기서 좀 신경쓰이는 부분이
영상에서 보여주는 거래 방식에서 다이아가 들어간다는 부분
그리고 고가치의 아이템 위주로 개인거래가 된다는 부분
이런 부분 때문에 개인거래가 핵과금러를 위한 콘텐츠가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정확한 것은 출시가 되야 알 수 있겠지만
고가치의 아이템의 기준이 어느정도인가에 따라서
얼마나 많은 유저가 개인거래를 이용할 수 있을지 결정 될 것 같습니다.
NC소프트는 근본의 리니지로 돌아가겠다고 했습니다
유저들과의 소통을 통해 공감을 얻어 업데이트를 진행한다고 하였으며
마지막 리니지라는 심정으로 개발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리니지 론칭 날자는 2021년 11월 04일 00시 입니다.
이번 쇼케이스 이후 엔씨의 주가는 반등을 해서 60만 원 선을 회복했습니다
이번에 보여준 부분을 모두 지키면서 민심도 회복하고
주가도 다시 100만 원을 돌파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합니다
아직도 NC를 믿냐고
과연 리니지W가 이러한 NC소프트의 이미지를 바꿀 수 있는 궁극의 게임일까요?
저는 요즘에 디아블로2 레저렉션을 달리느라
다른 게임을 하지 않고 있는데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리니지W 해보실건가요?
이렇게 해서 이번 포스팅은 여기 까지입니다 ^^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포스팅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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